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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엠씨는 수질 TMS용 측정기 제조부터 측정기 운영에 필요한 시약 제조 및 공급, 연구용역까지

수질환경 분야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질 환경

WATER ENVIRO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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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질TMS

추진배경 및 목적

수질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이 방류수 수질기준 또는 배출허영기준을 초과하여 오염물질을 배출할 경우 배출부과금을 부과하고 있으나,

실제 배출기간 및 배출량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1회 측정치를 기초로

초과배출행위가 개선완료 일까지 지속된 것으로 추정하기 때문에 불합리하게 부과금을 산정하였습니다.

*1995년 대법원 배출부과금 산정방식 위법성 판결

이에 따라, 수질보전지역 규제합리화를 위해 규제개혁장관회의(2006. 01. 25)에서

배출부과금 산정방식 개선을 결정하고 폐수의 오염도 및 배출량을 과학적으로 산정하여 배출부과금을 부과함으로

불합리한 배출부과금 체계를 개선하고 수질환경정책의 선진화에 기여하였습니다.


수질오염물질 배출시설에 대한 지도점검을 현장방문 감시에서 원격감시로 전환하고,

실제배출량 산정에 의한 배출부과금을 부과 하도록하여 지도점검 업무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3대강 물관리특별법에 의한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과학적 합리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수질원격감시체계(TMS) 관제시스템”을 구축·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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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국가수질자동측정망

추진배경 및 목적

국가수질자동측정망은 전국 주요하천 및 호소에 수질자동측정망을 설치·운영하여 실시간으로 수질오염 상태를 측정·감시함으로써,

수질오염사고를 감시하고 오염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조치로 상수원 보호 및 하천 수질관리를 하기 위한  종합 물 환경 감시체계입니다.

※환경정책기본법 제22조(환경상태의 조사·평가 등), 물환경보전법 제9조(수질의 상시측정 등), 제21조(수질오염경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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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스마트 상수도

추진배경 및 목적

(스마트 상수도) 국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식수를 위해 상수도 全과정 통합관리를 위한 ICT‧AI기반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전국 광역상수도(48개 시설)·지방상수도(161개 지자체)에 AI·ICT 기반의 수돗물 공급 全과정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

04

취 · 정수장

추진배경 및 목적

   - 환경부는 2021년 부터 ‘인공지능 기반 정수처리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도입‧추진한다.

도입 대상은 정수장, 조류 발생 위험이 높은 취수원 등 48개 광역 및 공업용수도 시설이다.
   - ‘인공지능 기반 정수처리 시스템’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정수처리용 약품 투입을 자동화하고 사고를 조기에 감지하는

스마트 안전관리 등이 가능한 지능형 정수장 구현기술이다. 
   - 이를 통해 정수장의 자동화 및 정밀 운전으로 정수장의 최적 운전이 가능하며, 실수로 인한 사고도 최소화할 수 있다.
   - 이를 바탕으로 ‘광역상수도 스마트관리체계’가 도입되면 취수에서 정수생산 및 공급까지 수질 및 누수 관리는 물론,

수도관 파손 또는 수질 오염사고 등에 대한 위기대응 체계가 강화된다.

05

폐수배출사업소 수질감시

추진배경 및 목적

정기적 지도·점검(사후관리방식)으로는 폐수 배출 대응에 한계
- 비정상적인 폐수처리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와, 폐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 등으로 인하여 각종 민원 등의 문제가 발생
- 안전한 폐수처리를 위하여 폐수배출사업장(폐수수탁처리장)에 엄격한 관리감독의 필요성이 제기됨.
- 시간대별, 일별 폐수배출 편차가 극심하나, 특정시간대에 무단 방류등이 이루어짐으로 관리의 허점 노출


폐수배출시설(폐수수탁처리장)을 대상으로 IoT를 활용한 실시간 모니터링 원격감시시스템을 통해 24시간 감시로

무단배출의 근원적 방지와 시범사업을 통해 기초자료를 확보하여 폐수배출시설에 대한 안정적 관리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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